디자인은 남을 설득하는 일이다. 소비자들은 현재를 기준으로 가치를 예측하기 때문에 그 예측을 설득한다는 것은 몹시 어려운 일이다. 일단 시작을 하고 나면 어렵더라도 길은 있다. 틀림없이 그 길은 열리고 새로운 기회가 찾아온다. 그리고 그 기회를 잡았을 때 우리는 행복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디자이너는 작은 어려움이나 낯선 거에 대해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잘 팔리는 디자인의 포인트는 크게 검색 제품과 경험 제품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검색 제품을 살펴볼 것이다. 검...
온라인 창업으로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 포인트를 알아보기 전 중요한 게 있다. 바로, 항상 시작 당시의 각오(마음)와 의욕을 잊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 외로 코로나19 불황을 성공 창업의 최적기라고 보되 폐업으로 가는 길은 아닌가? 항상 점검해야 하고 위험 신호가 보이면 원점으로 돌아가야 한다는 점이다. 변화, 기회, 도전, 선택은 성공한 온라인 창업의 핵심 키워드다. 온라인 창업은 수동적 경영으로 살아남기 힘들다. 계속 해서 능동적으로 움직여야 한다. 온라인 판매의 핵심 포인트는 증명이다. 온라인 ...
코로나 이후 판매에 성공하려면고객의 의견을 정확히 듣는 ‘듣기 기술’을 마스터해야 한다. 잠재 고객이 원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늘 귀를 열어 두어야 한다. 적극적으로 다양한 내용으로 경청하는 일은 거래를 성사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풍부한 정보를 소개해준다. 두 개의 귀와 한 개의 입처럼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하는 것보다 잠재 고객의 의견을 듣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다. 다음에 무엇을 물어볼지 생각하는 것보다 개방형 질문을 건네고 답변에 귀를 기울이자는 내용이다. 모두가 우수한 제품과...
이제는 ‘주력’ 상품을 팔기위한 ‘미끼’ 상품 준비가 필요하다. 사람들은 미끼 상품을 보면 세 가지 생각을 한다. 1. 미끼구나. 2. 내용물이 부실하겠네. 3. 이 좋은 것을 미끼로 하다니 이상하다. 미끼 상품의 역할은 고객 모시기에 불과하다. 돈을 벌어다 주는 주력 상품은 대부분이 비싸고 정기적으로 구매해줄 고객이 있어야 한다. 하지만 갑자기 그런 물건을 판매하려고 한다면 고객은 부담감과 함께 매장 방문을 꺼려 할 것이다. 갑자기 그런 고가의 물건을 사라고 하면 누가 덜컥 사겠는가? 그러니 처음에는 부담...
보통 저렴한 상품(메뉴)은 메뉴판 제일 위에 올려놓거나, 가게 앞 입간판에 적어 놓는 경우가 많다. 이것이 미끼 상품이다. 고객들을 매장으로 방문하게 유도하는 상품들로 메뉴판을 만들 때는 미끼 상품을 위로 올려야 한다. 사람들은 메뉴판을 ‘Z’자로 읽는다. 분명한 것은 꼼꼼히 메뉴판을 정독한 후 주문하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에 미끼 상품, 주력 상품 역시 ‘Z’에 맞춰 배열해야 한다. 그리고 판매 상품의 얽힌 내용(문화, 스토리)도 친절하게 설명해 주어야 한다. 오픈에는 무료 시식과 시음도 좋은 방법이다. 백화점 등에서 ...
많은 전문가들이 팬데믹으로 인해 다양한 상품으로의 접근 시간이 늘어난 고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지금의 고객은 상품이나 서비스가 아닌 확실한 컨셉을 보고 제품을 구매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구매동기를 자극해야 한다는 것이다. 저마다 모두가 최고라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사실 모두가 최고일 수는 없다. 한 전문가의 의견에 따르면 모두가 최고라는 것은 사실 거기서 거기인 평범한 제품이라는 이야기로 코로나19와 함께 지금의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빠르게 파악하는...
과거 많은 사람들이 먹고살기 위해 외식업에 뛰어들었지만 지금의 코로나19 전염병은 그런 창업자들의 조기 종말을 이야기하고 있다. 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하거나 치료법을 찾아내어 사람들이 더 쉽게 숨을 쉬게 되기 전까지 외식업이 다시금 창업자들에게 매력적으로 느껴지기는 어렵다는 것이 대중의 생각이다. 하지만 지금의 팬데믹과 함께 살아남을 수 있는 주요 지침은 분명 있다. 지금부터는 전문가들이 말하는 끝까지 살아남는 외식업의 Tip이다. 1. 가정 요리의 부활, 집안의 새로운 '셰프' YouTube는 새로운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
창업의 핵심은 비즈니스 모델로 이는 창업의 전부와 같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그렇다면 비즈니스 모델이란 무엇일까? 바로 계획적인 꾸준한 판매와 연속적인 확장이 가능한 모델을...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뜨거운 물에 손 화상을 입었습니다.아르바이트생도 산재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어피치님...
□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김상조)는 가맹본부와 점주 간 상생발전을 유도하고 수익배분구조의 공정화 및 실질적인 점주 지원이 촉진될 수 있도록 가맹 상생협약 평가기준을 대폭 개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