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6 (목)

  • 구름조금속초23.6℃
  • 구름많음22.7℃
  • 구름많음철원21.6℃
  • 맑음동두천21.5℃
  • 구름많음파주22.0℃
  • 구름조금대관령18.0℃
  • 맑음백령도20.7℃
  • 구름조금북강릉24.3℃
  • 맑음강릉26.0℃
  • 맑음동해21.9℃
  • 구름조금서울22.5℃
  • 맑음인천19.1℃
  • 구름많음원주22.0℃
  • 맑음울릉도21.4℃
  • 맑음수원22.7℃
  • 구름많음영월22.4℃
  • 맑음충주23.3℃
  • 맑음서산22.1℃
  • 맑음울진19.2℃
  • 맑음청주23.8℃
  • 맑음대전23.9℃
  • 맑음추풍령22.8℃
  • 맑음안동24.1℃
  • 맑음상주26.0℃
  • 맑음포항26.7℃
  • 맑음군산20.8℃
  • 맑음대구25.8℃
  • 맑음전주23.7℃
  • 맑음울산25.1℃
  • 맑음창원27.2℃
  • 맑음광주26.4℃
  • 구름조금부산24.1℃
  • 맑음통영24.2℃
  • 맑음목포21.7℃
  • 맑음여수25.5℃
  • 구름조금흑산도20.4℃
  • 구름조금완도25.7℃
  • 맑음고창23.5℃
  • 맑음순천24.9℃
  • 맑음홍성(예)22.5℃
  • 맑음23.1℃
  • 구름많음제주22.0℃
  • 흐림고산18.2℃
  • 구름많음성산23.4℃
  • 구름많음서귀포21.4℃
  • 구름조금진주27.2℃
  • 맑음강화20.4℃
  • 구름많음양평22.6℃
  • 구름조금이천23.9℃
  • 구름많음인제21.3℃
  • 구름많음홍천21.5℃
  • 맑음태백20.6℃
  • 구름많음정선군22.5℃
  • 구름많음제천21.5℃
  • 맑음보은22.9℃
  • 맑음천안23.2℃
  • 맑음보령20.2℃
  • 맑음부여23.3℃
  • 맑음금산24.0℃
  • 맑음23.1℃
  • 맑음부안22.2℃
  • 맑음임실23.0℃
  • 맑음정읍23.7℃
  • 맑음남원24.2℃
  • 맑음장수22.6℃
  • 맑음고창군24.9℃
  • 맑음영광군24.1℃
  • 맑음김해시27.3℃
  • 맑음순창군24.7℃
  • 맑음북창원27.2℃
  • 맑음양산시29.2℃
  • 구름조금보성군25.7℃
  • 구름조금강진군25.3℃
  • 구름조금장흥25.1℃
  • 구름조금해남0.1℃
  • 구름조금고흥25.3℃
  • 맑음의령군28.1℃
  • 맑음함양군26.0℃
  • 구름조금광양시28.0℃
  • 맑음진도군21.6℃
  • 맑음봉화22.8℃
  • 맑음영주23.2℃
  • 맑음문경24.0℃
  • 맑음청송군24.5℃
  • 맑음영덕25.1℃
  • 맑음의성25.5℃
  • 맑음구미26.0℃
  • 맑음영천25.9℃
  • 맑음경주시27.3℃
  • 맑음거창26.3℃
  • 맑음합천28.0℃
  • 맑음밀양26.8℃
  • 맑음산청26.1℃
  • 구름조금거제26.6℃
  • 맑음남해25.6℃
기상청 제공
상품,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는 없다.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품,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는 없다.

우리 모두의 최종 목표는 대중에게 사랑 받는 브랜드이다.

그렇다면 방법은 무엇일까?

 

우리에겐 단계별 접근이 필요하다.

대표되는 상품의 타깃을 아주 좁은 고객층으로 시작하자.

예를 들어 50/여성/건강식품을 키워드로 세분화된 고객을 설정하였다면 처음은 작게 시작하여 점차 확대하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고객은 메인 고객과 서브 고객 그리고 장기적 확장을 위한 잠재 고객으로 정의하고 아주 작게 시작해서 점차 확대해나가는 방법을 선택하자는 것이다.

 

메인 고객은 전체 매출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이다. 반면 서브 고객은 부가적 매출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를 이야기하며 메인 고객보다 소비에 관한 특징이 명확하거나 범위가 좁은 편이다. 정리하자면 고객은 메인 고객과 서브 고객 그리고 장기적 확장을 위한 잠재 고객으로 정의하고 아주 작게 시작해서 점차 확대해나가는 방법을 선택하자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매장의 생존전략은 잠재 고객 유치에 달렸다는 말처럼 잠재 고객은 장기적으로 추가 상품 출시 계획이 있거나 브랜드 내 또 다른 서브 브랜드를 만들 때 도움이 될 고객을 말하는 것이다. 그런 잠재 고객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내 상품에 관심을 보이는 1차 고객과 내 상품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 2차 고객이다.

 

대부분이 내 상품에 관심을 보이는 1차 잠재 고객만을 생각한다. 그러나 장기적인 브랜드 운영을 생각한다면 2차 잠재 고객을 고려해야 한다. 브랜드를 어디까지 확장시킬 것인지에 대해서 고민함과 동시에 어떤 잠재 고객까지 함께 할 것인지도 철저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타깃 설정과 함께

메인 고객에게의 가치

서브 고객에게의 가치

잠재 고객에게의 가치

이 세 가지 모두의 가치에 대해 어떠한 가치 제공을 할 것인지 생각해야 한다. 단순히 우리 상품이 최고라는 개념을 넘어 각 고객의 니즈와 그에 맞는 가체 제공까지 확실하게 정리해두는 것이 좋다.

 

결국 고객이 우리 매장에서 어떤 가치를 얻고 느끼는지가 지속적인 고객의 브랜드 이용과 상품 구매에 영향을 준다. 때문에 우리는 브랜드의 가성비에 대한 가치 차별화와 즐거움에 대한 가치 차별화를 확실하게 해야 한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